미드 센추리 모던이란 1930년대 후반에 등장한 주택 디자인 및 인테리어의 한 양식입니다. 1940년부터 1960년대에 미국을 중심으로 유행했으며, 독일의 바우하우스 스타일과 미국의 인터내셔널 스타일을 기초로 하여 생겨난 인테리어의 한 종류입니다. 실용성과 단순함을 특징으로 하는 미드 센추리 모던 인테리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 인테리어
영어로는 Mid-Century Mofern이라고 씁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이란 1930년대 후반에 등장하였습니다. 실용성과 간경함을 특징으로 미국과 북유럽에서 유행을 한 주택 및 인테리어 연출 방식으로 1940년부터 1960년까지 유행을 하였습니다. 독일의 바우하우스 스타일과 미국의 인터내셔널 스타일이 중심이 되었는데, 세계2차대전을 겪으면서 바우하우스 건축가나 디자이너들이 미국으로 이주하여 활동을 하면서 영향을 받게 된 것입니다.
- 바우하우스 스타일
바우하우스 스타일은 독일의 건축가인 발터 그로피우스가 설립한 종합예술학교를 지칭합니다. 이는 건축을 메인으로 하며 기능적인 미를 추구하고 있는데, 기존에 장식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던 건축이나 예술에서 탈피하여 기능적이고 합목적인 미를 추구하는 스타일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1932년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학교는 폐쇄되었으며, 바우하우스 스타일을 추구하던 건축가들이 런던이나 파리, 미국으로 망명하여 활동하면서 미드 센추리 모던 인테리어에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 인테리어는 독일의 바우아우스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따라서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당시 전쟁으로 인테리어에 사용될 물자들이 부족해지자 가구에는 잘 사용하지 않았던 금속이나 강철, 플라스틱, 섬유유리, 합판, 알루미늄 등의 새로운 소재를 활용하여 인테리어 연출을 하였습니다.
또한 여기에 자연에서 얻은 영감을 더해 유기적 형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강렬한 원색과 기하학적인 패턴을 사용하여 가구와 인테리어 소품을 포인트로 주는 것도 미드 센추리 모던 인테리어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을 대표하는 디자이너로는 찰스 임즈와 레이 임즈 부부가 있는데, 빈티지 스타일의 임즈 체어를 디자인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 한스 베그너, 아르네 야콥센 등도 대표적인 디자이너 입니다.
국내에서는 미드 센추리 모던 인테리어가 유행한 것은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미 해외에서는 10년 이상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 특징
미드 센추리 모던 인테리어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좁은 공간을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디자인의 가구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구 자체가 하나의 오브제가 될 정도로 예술적인 가치도 뛰어나기 때문에 단순히 가구의 기능을 넘어서는 인테리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한 디자인의 미드 센추리 모던 인테리어는 다양한 디자인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원하는 다른 스타일과 매치를 해도 이질감이 느껴지거나 동떨어지는 느낌이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집의 전체가 아니라 일부 혹은 인테리어 소품만 사용하여 다양한 느낌으로 연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요즘 유행하고 있는 미드 센추리 모던이란 어떤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